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센터소개

정부투자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와 관련 제도에 대한 종합연구 등을 통해
불필요한 예산낭비를 사전에 방지하고 재정운용의 효율성 제고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정부투자분석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정부투자분석센터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우리나라는 재정사업 신규투자에 대한 객관적인 타당성 검증과 체계적인 정부투자사업 관리를 위해 ’99년부터 예비타당성조사 제도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 제도는 그 간 불필요한 예산낭비를 사전적으로 차단하고 재정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여 사회적 후생을 높이는 데 기여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도입 이후 20년이 경과하면서, 최근의 경제·재정여건 변화에 대응하고 사회적 가치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예비타당성조사 제도 개편이 있었습니다. 특히 고용효과, 환경성 등 사회적 가치의 평가 비중이 강화되고, 복지·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조사 수요가 확대됨에 따라 예비타당성조사 수행기관을 다원화하고 전문화된 조사체계를 확립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되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이 예비타당성조사 수행기관으로 2019년 4월 지정되었고, 정부투자분석센터가 같은 해 12월 설립되었습니다.

정부투자분석센터는 균형발전과 다양한 사회적 가치에 대한 실현 요구 증대에 부응하면서 제도개편에 따른 예비타당성 조사의 패러다임 전환을 적극적으로 주도하고, 타 전문기관들과 함께 효율적인 조사 방법론과 분석지침을 개발하며, 투자분석 전문가를 양성하는 등 우리나라 예비타당성조사 제도의 발전과 선진화에 선도적이고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입니다.
예비타당성조사와 관련 제도에 대한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연구·조사 업무를 통해 재정투자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예산 낭비를 방지하는 데 기여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부투자분석센터장박한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