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발전과 사회통합을 위한 증거기반
조세 및 재정 정책 연구의 산실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우리나라 공공부문에 관한 다양한 연구를 체계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국가의 공공정책 수립을 지원하고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설립된 저희 연구원이 어느덧 개원 21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1992년에 「한국조세연구원」이라는 이름으로 설립된 저희 연구원은 조세 및 재정정책에 대한 구체적이며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여, 정부정책 수립에 큰 기여를 해왔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조세정책 및 조세행정에 대한 연구를 중심으로 시작한 저희 연구원은 그동안 재정정책, 예산분석, 성과관리 등 재정분야의 연구도 활발히 진행하여 왔으며, 2009년부터는 공공기관 운영정책 분야까지 연구 범위를 확장하였습니다. 이에 금년 7월에 저희 연구원의 명칭을 「한국조세재정연구원」으로 바꾸어 명실상부한 공공경제 전 분야에 걸친 연구를 수행하는 기관으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이번 기관 명칭 변경을 도약의 발판으로 삼아 저희 임직원 일동은 급변하는 경제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국가 주요 경제현황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함께 맞춤형 정책 대안을 개발함으로써 우리 경제 및 재정 운영에 있어서 주춧돌 역할을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번 개원 21주년을 맞이하여 저희 연구원은 신정부가 들어선 이후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분야를 중심으로 조세·재정, 그리고 공공기관 정책에 대한 세미나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오늘의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이 있기까지 그동안 보내주신 성원과 격려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면서, 바쁘시더라도 부디 참석하시어 자리를 빛내주시고 많은 조언을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2013년 9월
한국조세재정연구원장 옥 동 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