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센터소개

센터는 국가·공공부문·공익법인 회계기준 제도연구와
국가재무·공공기관 결산을 지원하고 국가회계 교육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인사말

국가 재정의 미래,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가 이끌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우리나라는 국가의 재정건전성과 회계투명성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국가회계에 발생주의 회계제도를 도입하였습니다.

새로운 회계제도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서 2010년 회계전문 연구 및 조사 기관으로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당시 국가회계기준센터)가 설립되었습니다.

설립 이후 센터는 국가회계제도의 정착과 안정, 나아가 선진화를 목표로 다음과 같은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국가 · 공공부문 · 공익법인 회계기준의 제·개정 연구, 발생주의 재무정보 활용방안 연구, 국가재무 · 공공기관 결산 업무를 지원하고 있으며, 발생주의·복식부기 국가회계제도의 성공적 운영을 뒷받침하기 위해 국가회계 교육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국제적으로 신뢰성 있는 통합국가재무정보를 산출하고, 국제공공부문회계기준위원회(IPSASB) 참여와 활동을 통해 국가회계와 재정통계 분야에 있어 국제적 위상을 높이고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센터는 앞으로도 국가 정책연구 및 지원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면서, 국가의 재정건전성 및 회계투명성 향상을 위해 공공부문 회계전문기관으로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 소장 김완희